본문 바로가기
정보

아보카도 키우기 집에서 씨앗 틔우는 방법 환경조건 열매 수확 기간

by cultureview 2022. 6. 26.
반응형

 

 

아보카도키우기

 

 

아보카도 키우기

 

아보카도를 먹고나서 씨가 남는데, 이걸 깨끗하게 씻어 화분에 몇개 심어 본 적이 있다. 그런데 이 아보카도 꽤나 성공률이 높은 편이다. 한 망에 5개정도 들어 있어서 5개를 모두 씨에서 뿌리가 날때까지 기다리다가, 뿌리가 나면 화분에 옮겨심었더니 2~3개 정도는 모두 뿌리가 났을 정도.

 

 

 

 

이미 일년 이상 자라서 1m이상 키가 크기도 했다.

 

집에서 키우는 아보카도는 아보카도 열매가 맺히진 않는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수정을 해주어야 하는데 집에서는 그게 어려워서라고.

 

 

 

아보카도키우기

 

 

집에서 아보카도 씨앗 틔우는 방법

 

반을 잘라 먹은 뒤 나오는 씨앗을 깨끗하게 씻어내, 겉 갈색 껍질을 벗겨낸다. 그냥 벗겨내지 않고 물에 담그는 사람들도 종종 있긴하다.

 

 

이 씨앗을 물에 잠기도록 한참 불려준다. 일주일에서 이주정도 되면 아보카도 씨앗이 갈라지면서 뿌리가 나기 시작한다. 이때 참 신기한데, 뿌리가 반으로 갈리고 그 안에 있는 중앙 심이 붙어 있고 거기에서 씨앗과 줄기가 나온다.

 

 

 

 

이 씨앗을 화분에 옮겨 심어준다. 아보카도는 이 씨앗을 베이스로 자라난다.

생각보다 아보카도는 잘 자라는 편이다. 줄기는 엄청 가늘다. 잎은 꽤 큰편이고, 긴 타원형 모양이다. 물을 좋아하는지 가끔 잎이 축축 쳐질때가 많다.

 

 

 

 

아보카도키우기

 

 

아보카도 씨앗은 이렇게나 엄청 크다. 우리가 아보카도를 반으로 갈랐을 때 엄청 씨가 큰 걸 볼 수 있을 것이다. 씨앗을 갈라낼 때 칼로 쿡 찍어서 씨를 돌려 빼내곤 하는데 키울때는 씨에 흠집이 있으나 없으나 잘 틔워졌다.

 

 

아보카도 씨앗을 처음 심었을 때는 5개 중 1개만 성공했다. 그런데 이게 정말 튼튼한 아보카도였다.

두번째 심었을 때는 5개중 4개가 성공했다. 하지만 첫번째 아보카도만큼 엄청 잘 자라진 않았다. 씨앗은 빨리 틔워졌지만 성장속도는 느린편이었다.

 

 

 

아보카도키우기

 

 

아보카도 키우기 환경조건

 

아보카도는 주로 최저 기온이 0도 이상인 곳에서 재배된다. 우리나라는 겨울철에 영하로 내려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멕시코나 인도네시아, 칠레, 도미니카, 코롬비아, 페루, 브라질, 미국, 중국 등에서 주로 생산된다. 이 중 가장 아보카도가 많이 생산되는 국가는 멕시코다. 세계 생산량의 3분의 1 정도를 멕시코에서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집에서는 주로 아보카도 씨앗을 파종시켜 재배하지만, 사실상 이렇게 재배를 하면 너무 더디기 때문에 일정하고 고른 품질의 아보카도를 재배하기 위해서 원산지에서는 먼저 아보카도를 큰 나무로 만든 뒤에 더 좋은 품종의 아보카도를 접붙이는 방식으로 더 성장시켜 재배한다.

 

 

일반적으로 집에서는 접붙이기가 어렵기 때문에 아보카도의 열매가 맺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아보카도키우기

 

 

아보카도 열매를 수확하기 까지의 기간

 

아보카도는 종자로 번식했을 시, 열매를 수확하기 까지 7년에서 8년 까지 걸린다. 이미 성장한 나무에 좋은 아보카도를 접붙여서 수확할 경우에는 이 기간이 짧아져 2년에서 3년 사이에 수확이 가능하다. 즉, 아보카도는 이미 성장한 나무가 있어야 하는데 이 나무가 크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집에서 아보카도를 키워본 결과, 1m정도 자라는데 1년정도 걸렸다. 그렇다고 해서 아보카도가 무한으로 쭉쭉 자라는 건 아니다. 어느 시기에는 이게 자라고 있나 싶을 정도로 안 자라기도 했다. 역시 나무는 기다려야 되는 것 같다.

 

 

 

 

 

아보카도키우기

 

 

아보카도 열매 생산하는 시기

 

 

아보카도 열매가 맺히기 전에 먼저 꽃이 핀다.

꽃이 지고 나서 품종에 따라 6개월에서 18개월이 지나야 열매가 맺힌다.

멕시코종은 6개월에서 8개월, 과테말라 종은 12개월에서 18개월이 지나야 한다.

그만큼 멕시코종은 금방 상할 수 있고, 과테마라는 보관에 용이해서 오랜시간 보관이 가능하다.

 

 

 

 

아보카도도 기다림의 연속이다.

요즘 아보카도를 정말 많이 먹고 있는데 수확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걸 알 수 있다.

 

 

미국에서는 6월에서 10월 사이에 아보카도를 수확하고, 이것도 무조건 미국이라고 이 시기가 아니고 재배하는 품종에 따라 수확시기가 다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