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커피나무 키우기 가지치기 환경조건 열매 수확하는 시기

by cultureview 2022. 6. 25.
반응형

 

 

커피나무키우기

 

 

커피나무 키우기

 

 

 

요즘 화분으로도 많이 판매되고 있는 커피나무. 이마트에서 작년 즈음에 화분으로 구매해 직접 키우고 있는데, 처음에는 안 크는 것 같아서 좀 실망했지만 일년정도 되니 제법 많이 컸다.

 

 

주변 사람들을 보면 집에서도 커피나무의 열매가 열린다고 한다. 그걸 보고, 희망을 가지고 구매했던 기억이 있다. 이제 어느정도 키가 자라고 있으니 내년 정도면 커피나무 열매가 열릴지 궁금해진다.

 

 

 

 

 

 

커피나무의 잎은 광택이 나는 진한 초록색을 띈다. 잎을 열심히 닦아주지 않아도 광택이 은은하게 나기 때문에 고급스럽고 햇빛에 비추면 아주 예쁘다.

 

 

 

 

커피나무키우기

 

 

커피나무 가지치기

 

 

 

집에서 키우는 커피나무는 엄청 빠르게 성장하는 편은 아니다. 생각보다 더딘편인데, 커피나무가 5년에서 7년정도 자랐을 때는 꽤 무성하게 자라기 때문에 가지치기가 필수다. 가지치기를 해주어야 커피나무의 열매도 더 많이 열려, 어느정도의 커피나무 열매 수확량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초반에는 더디게 자라도 한번 크면 10m 이상까지 무럭무럭 자라버린다고 하니 반드시 5년 이상이 되었을 무렵에는 가치기를 해주면 좋겠다.

 

 

 

 

커피나무키우기

 

 

커피나무 키우기 환경적 조건

 

 

커피는 평균 기온 15~24도 정도의 지역에서 잘 자란다. 집에서도 이정도의 온도가 유지된다면 잘 자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집에서 키웠는데도, 커피열매가 꽤나 잘 열린다고 하는걸 보면 집안에서나 베란다의 온도가 맞다면 커피나무는 어렵지 않게 키울 수 있다.

 

 

 

 

비가 많이 집중되어 오거나, 바람이 심한 곳에서는 자라기가 어렵기 때문에 집안에서는 더욱 안정적으로 키우기 좋다.

 

 

커피나무는 병충해에 강해 신경을 많이 쓰지 않아도 잘 자라 재배가 어렵지 않다.

 

 

 

커피나무키우기

 

 

 

커피나무 열매 수확하는 시기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것은 화분으로 커피나무를 구매하는 것일 텐데, 커피나무는 심어진 후 2년에서 4년 정도가 지나면 꽃을 피우기 시작한다. 화분으로 구매한 커피나무의 묘목은 아주 작은 경우가 많아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을테지만, 구매해서 바로 꽃을 피우지 않는다고 실망하진 말자. 적어도 2년 이상은 기다려주는 기다림의 미학이 필요하다.

 

 

 

 

만약에 직접 땅에 커피 씨를 뿌려 수확한다면 더 오래걸릴테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겠다.

 

 

 

커피나무키우기

 

 

꽃이 피고 나서 최소 6개월에서 11개월 사이에 열매가 맺혀 수확할 수 있게 된다. 품종에 따라 열매가 맺히는 시기가 다 다르다. 아라비카는 6개월에서 9개월 정도 소요되고, 로부스타는 9개월에서 11개월정도 소요된다. 본인이 기르고 있는 커피나무의 종류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다.

 

 

 

 

일반적인 커피는 대량 생산되기 때문에, 손으로 직접 따거나 기계로 수확하곤 하지만 집에서 기르는 커피나무는 아주 작기 때문에 손으로 직접 따서 이후 로스팅 단계를 거치면 된다.

 

 

 

 

커피나무키우기

 

 

화분에 키운 커피나무에 언제쯤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힐까 궁금하다. 그래도 제법 커가고 있어서 뿌듯하다.

집에서도 커피 열매를 수확해 로스팅해 먹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데, 곧 그럴게 될 수 있을 지 기대가 된다.

반응형

댓글